어리숙한 회사원의 일상

K-WISC-V) IQ가 몇이야?_ [2] 5가지 기본 지표 본문

하기 싫은 공부

K-WISC-V) IQ가 몇이야?_ [2] 5가지 기본 지표

김반지 2023. 8. 28. 16:13

너무 오랫만에 쓰느라 서체도 다르다.. 흐린눈 해주시길..

 

약 3년.. 아니, 4년만에 쓰는 글이다.

혼자 공부한걸 정리하면서 써내려간 글에 계속해서 댓글이 달리는 걸 보고

빈약한, 어찌보면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정보지만 그마저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구나를 새삼 느꼈다.

입맛에 맞게 읽어보시되 언제나 있을 수 있는 오류의 가능성도 염두에 두시길..!

 

보통 검사를 하게 되면 살피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1.FSIQ는 몇인가? FSIQ를 그대로 써도 되나?
-기본지표척도 간 차이가 없다면 FSIQ를 전반적인 지적 능력으로 본다.
-만약 기본지표척도 간 유의한 차이가 있다면, 추가지표(GAI, CPI 등)를 확인하여 일반적인 인지능력 수준을 추정해본다.

=> 여기까지가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 것들. 
(참고: 2019.10.06 - [하기 싫은 공부] - K-WISC-V) IQ가 몇이야?_FSIQ와 GAI, CPI 활용하기)
2. 5가지 기본지표척도 점수는 몇인가? 이때 기본지표에서는 아래의 것들을 본다.
-기본지표의 점수가 의미하는 것
-지표 수준의 강약점
-지표 수준간 차이가 있다면 차이에 대한 해석
3.각 기본지표를 이루는 소검사는 몇점인가?
-지표별 소검사에 대한 해석
-소검사 간 차이가 있다면 차이에 대한 해석
4.추가지표는 어떻게 나왔나?
-추가지표점수에 대한 해석(GAI, CPI말고도 여러개 있다!)
-추가지표 간 차이가 유의하다면 그에 대한 해석
5.처리점수도 분석해볼까? (이건 유의한 결과가 산출됬을 때만 하긴 한다)
-특정 소검사에서 과제 수행 시 처리하는 과정에 대해 분석을 할 수 있게 점수를 내준다.
-개인의 인지처리 방식에 대한 특징, 강약점 등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점수이다.
6.아참, 검사 태도는 어땠더라...?
-'모르겠다'는 반응은 몇개였는지, '무응답'은 얼마나 나왔는지
-검사자가 촉구를 많이 해야했는지 등
-검사 태도가 내담자의 내적 특징을 얼마나 반영하며, 결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지를 고려해야한다.

 

이중 우리는 1번을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봤고,

오늘은 2번, 5가지 기본지표 점수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1.기본지표란?

1) 기본지표

-쉽게 말해 '지능'이라는 개념을 5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보는 것이다.

-FSIQ를 이루는 하위개념이라서 하위척도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2) 5가지 기본지표

-어이해: 단어 지식, 정보 인출, 언어적 문제를 추론하고 해결하는 능력, 의사소통 등의 능력으로, 쉽게 말해 교육을 통해 습득한 언어적 지식과 이해의 수준을 나타낸다고 보면 된다.

-공간: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자료, 시각 정보를 해석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이다.

-동추론: 귀납적 혹은 양적 추론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시각적 대상의 근본적인 개념적 관계를 파악,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도록 적용하는 능력이다. 즉, 비언어적인 문제해결능력(응용력이랑 비슷하려나?) 이라고 볼 수 있다.

-업기억: 시청각 정보를 입력, 조작하는 능력으로 흔히 이야기하는 주의집중력과 연관성이 높다.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다른 지표에 비해 작업기억, 처리속도가 낮으면 ADHD 경향성을 의심하기도 한다.

-리속도: 단순한 시각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주사하고 변별하는 능력이다. 정신 운동 속도 뿐만 아니라 글쓰기 등 실제 소근육 운동 속도 역시 처리속도에 포함된다.

 

2.기본지표의 해석

1) 기본지표 수준

-기본지표의 점수를 확인하고, 점수가 진단분류의 어느 범위에 해당하는지 확인한다.

-진단분류는 [매우 낮음]에서 [매우 우수]까지, 총 7단계가 있다. 이를 토대로 각 지표가 어느 수준인지를 기술해준다.

Ex. 길동님의 언어이해지표는 [평균] 수준으로, 언어적 문제를 추론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알맞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2) 기본지표 강약점

-기본지표 점수가 해당 연령에 비해 어느 수준인지 비교하고 인지적 강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연령대가 아닌 개인 내 점수를 비교할 수도 있다. 또래에 비해서는 높은 점수더라도, 개인 내적으로는 유독 안 나온 점수일 수도 있으니까.

Ex. 길동이의 언어이해지표는 [평균] 수준으로, 연령대에 알맞게 발달되어 있다. => 또래에 비해 약점은 아니다

하지만 언어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시공간, 유동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가 모두 [우수]~[매우 우수] 수준이라면? 그렇다면 언어이해지표는 길동이 개인으로 봤을 땐 인지적 약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 개인 내적으로는 약점이다

-이렇듯 기본지표의 수준을 개인간, 개인내적으로 비교하여 인지적 강약점을 서술해주어야 한다. 

3) 기본지표 수준 차이 비교

-그 다음, 기본지표 간 점수 차이가 >23 으로 유의하게 나타난다면, 그 차이에 대해서도 해석을 해주어야 한다.

Ex. 예를들면, 언어이해지표가 시공간지표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경우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시지각/시공간적 추론능력에 비해 언어적 추론능력의 발휘가 저조하다.

-시각적 정보에 비해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

=>즉, 같은 추론능력이더라도 그 정보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인지처리 능력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단순히 언어로 설명하는 것 보다는 눈으로 볼 수 있는 시각적 정보(글, 그림, 영상 등)를 제공한다면 아이가 좀더 효율적으로 정보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여기까지 하면 해석의 2단계까지 완성이다.

이것저것 단계가 많아 헷깔릴 순 있지만, 반대로 생각해본다면

모래가 모여서 조약돌이, 조약돌이 모여 바위가 되듯이

소검사가 모여서 기본지표가, 기본지표가 모여서 FSIQ(전체척도)가 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그래서 해석도 FSIQ -> 기본지표 -> 소검사 수준으로 쪼개서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전체
기본지표
소검사
FSIQ 언어이해 공통성, 어휘, (상식), (이해)
시공간 토막짜기, (퍼즐)
유동추론 행렬추리, 무게비교, (공통그림찾기), (산수)
작업기억 숫자, 그림기억, (순차연결)
처리속도 기호쓰기, 동형찾기, (선택)

 

다음 시간엔 소검사 수준에서는 어떻게 해석해야하는지를 살펴보겠다.

부디 4년보단 덜 걸리길 바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