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언어이해지표
- MMPI-A
- 연수
- 임상소척도
- 만다라일기
- K-ABC-2
- 카우프만간편형지능검사
- 심리검사
- 기본지표
- 지능검사
- 책리뷰
- 작업기억지표.
- 문수백 교수님
- 둥둥이
- 처리속도지표
- 나는왜무기력을되풀이하는가
- 공부
- 카우프만 지능검사
- 오늘의일기
- 펄햄
- 시공간지표
- FSIQ.
- KBIT2
- 지능검사 연수
- 귀여웡
- K-WISC-V
- 오늘의 일기
- MMPI-2
- 웩슬러지능검사
- 유동추론지표
- Today
- Total
어리숙한 회사원의 일상
MMPI) 임상소척도 D 본문
MMPI처럼 많이 안다고 생각하는데
실상은 아무것도 모르는 도구가 또 있을까..
애매하게 공부한 뽀록이 나서 힘든 하루하루다.
야매로 해석하면서 느낀 건
전체 프로파일과 쌍척도는 전반적인 형태를 알려주긴 하지만
그 기저에 있는 사례의 독특성이랄까.. 개인의 임상적 특징들을 설명하기는 부족하다는 거다.
다음 주에 우울 성향이 짙은 케이스를 볼 거 같아서
여기저기 끄적여놨던 것들을 정리해볼까 한다.
혹시나 공부의 목적으로 이 게시물을 보는 분들은 정확하고 좋은 책으로 공부하시고 이건 참고로만 하시길.
척도 2, D(Depression)
신경증적, 내인성 우울보다는 반응성, 외인성 우울을 측정한다. 즉 내담자의 검사 당시의 무드를 측정.
D1(주관적 우울감)
-비관, 즐거움의 부정, 낮은 자존감, 무력감, 빈약한 에너지
-가장 뚜렷한 우울증상
-최근의 정서상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
D2(정신운동지체)
-말, 사고, 몸의 느린 움직임 등 자극에 대한 반응의 지체
-하지만 행동적인 것보단 정서적 억제를 더욱 반영
-특히 사회적 관계에서 회피, 철수 혹은 분노로, 여튼 다양한 방식으로 거부.
D3(신체적 기능장애)
-식욕 저하, 체중 변화, 변비 등 다양한 신체 증상 호소
-실제적인 기능장애 혹은 건강하지 못하다는 생각으로 신체 증상에 집착
-Hy3(권태-무기력)의 모호한 증상 호소와 연관된 듯. Hs는 매우 구체적인 증상.
D4(둔감성)
-정서적 반응의 결여.
-언뜻 보면 감정의 둔마와 비슷해 보이지만, 심리적 기능을 수행할 내적 에너지의 고갈에 가까운 듯 하다.
-여러 정신적 작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이로 인한 자신감, 자기효능감의 저하 또한 함께 오기 쉽다.
-인지적 작업의 저하라는 면에서 Sc3(자아통합결여-인지적)과 비슷한데, Sc3는 엉켜서 오류가 난 거고 D4는 성능이 저하된 느낌.
D5(깊은 근심)
-나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키워드들의 총집합
-사고과정에서 통제력을 잃고 끊임없이 반추, 삶에 대한 무가치감, 분노로 이어짐.
-D1(주관적 우울감)과 함께 명백한 우울 증상.
-에너지 고갈이라는 면에서 D4(둔감성)과 비슷. D4는 에너지 고갈로 컨트롤이 안돼서 열등감을 느끼지만, D5는 좀 더 화가나있고 자기처벌적인 느낌.
'하기 싫은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리뷰) GRIT 그릿, 깨달음일까 또다른 자기계발서일까 (2) | 2019.07.08 |
---|---|
웩슬러 지능검사) K-WISC-V 세미나 후기 (1) | 2019.07.02 |
MMPI) 임상소척도 Pd (0) | 2019.07.02 |
MMPI) 임상소척도 Hy (0) | 2019.06.10 |
LC 5강 ) who where when 의문사, part2 (0) | 2014.09.04 |